욕설 난무한 콩가루 집안, 그래도 '가족' 잡담

"강도나 도둑은 문을 따고 들어와야 하잖아. 가족들은 그냥 막 드나들잖아. 그러니 수틀리면 가족이 제일 위험한거라고!"

정확하진 않지만 이와 비슷한 뉘앙스였던 것 같다. 연극 '오빠가 돌아왔다'에서 이야기 되는 가족이라는 것은. 사실 막장 가족 이야기는 이제는 드라마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어버렸다. 매일 한번쯤은 가족간의 재산 분쟁, 폭력, 살인, 하다못해 성폭행까지..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며 성토하는 뉴스 기사들이 쏟아져 나온다. 하지만 뉴스의 빈도수를 봤을 때는 꽤나 있을 법한 일이 되어버린 이 시대 위기의 가족들. 그런 가족들을 보면 오히려 '오빠가 돌아왔다'의 콩가루 가족은 귀여운 편에 속한다.

이한위, 이문식이 등장해서 이미 이슈가 되었었던 연극 '오빠가 돌아왔다'는 현재 3번째 연장 공연 중이다. 그래서 멤버가 꽤 많이 바뀌긴 했지만, 그만큼 인기가 있는 연극이 아닐까 기대하는 마음으로 동숭 아트센터 소극장을 찾았다. 

동숭 아트센터에 아주 오랫만에 발걸음을 했더니 놀라보게 달라져 있었다.

1층에는 제법 운치있는 카페테리아가 자리잡고 있었고, 연극과 뮤지컬 뿐 아니라 꼭두 박물관이라고 한국의 꼭두 인형을 알리기 위한 전시관까지... 상상외로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 해 있었다.

동숭아트센터 소극장의 가장 큰 단점은 지정 좌석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극장식의 좌석제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에게는 공연 20분 전부터 티켓에 적혀있는 번호를 호명해 순서대로 자리를 잡는 방식은 꽤나 불편한 방식이다. 일찍 들어간 사람들이 가운데의 통로 쪽에 자리를 잡는 통에, 나중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안쪽으로 들어가기 위해 불편함을 겪어야 했다. 이런 것들이 개선이 된다면 조금 더 편하게 연극을 관람할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오빠가 돌아왔다'의 배경이 되는 집안은 그야말로 콩가루 집안이다. 달동네에서 무능력한 백수로 사는 아빠 이봉조, 그런 남편이 지겨워 집을 나간 터프한 아내 심수봉, 마지못해 아빠와 살고 있는 버르장머리 없는 딸 이경선.. 그 와중에 가출했던 아들 이경식이 동거녀를 데리고 4년만에 집으로 돌아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척 보기만 해도 꿀꿀한 집안 내력일진데, 연극은 마치 만화를 보는 듯 코믹하다.

폭소가 터지기는 하지만 연극 자체는 그리 매끄럽게 느껴지지는 않는데, 배우들의 역량이 제각각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장소의 한계 때문이기도 한 것 같다. 유명하기로는 콩가루 집안의 아빠 역할을 맡은 '서현철'이라는 배우가 신데렐라 언니에서 털보 장씨 역으로 등장해 잘 알려졌지만, 그외의 몇몇 배우들의 내공이 상당하다.

이 배우 없으면 연극이 죽었겠구나 싶은 배우가 딸 역할을 맡은 '류혜린'이라는 배우다(우측). 중학생 역을 맏을 만큼 자그만한 체구인데도 카랑카랑한 목소리도 다양한 표정 변화와 뛰어난 연기력으로 연극의 흐름을 이끌어 매우 인상적으로 느꼈던 배우였다.

또 왼쪽의 "X또 X발~" 이라는 욕설을 입에 달고 사는 터프한 엄마 역할의 '황영희'라는 배우 역시 인상적이었다. 이 배우가 말 한 마디 한 마디를 할 때마다 웃음 폭탄이 터졌으니... 게다가 노래 솜씨까지도 끝내주는 대단한 내공이 느껴지는 배우였다.  

정작 아쉬운 배우는 돌아온 '오빠'였다. 지현우를 많이 닮은 배우 '김호진'. 훤칠한 외모가 눈길을 끌었지만 그에 비해서 부족한 발성과 발음 때문에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가거나 연기 면에서 이따금 손발이 오그라들게 하는 부분이 있어 아쉬움이 있었다. 

서글프고 비참할 수 있는 콩가루 집안의 가족사를 코믹함으로 잘 버무려 신선했던 연극이었지만, 2%의 부족함은 여전히 느껴진다. 폭소를 터트리게 하는 부분도 많지만 연극이라기보다 마치 만화를 보는 듯 과장된 장면들이 이따금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럼에도 연극 내내 흐르는 섹소폰 음악처럼 '가족'이라는 단어가 가진 향수를 자극하는 맛이 연장 공연을 이끌었던 힘이 아니었을까. 욕설과 폭력이 난무한 막장 콩가루 집안이 대체 어떻게 굴러가는지 궁금하다면 더 늦기 전에 한번쯤 찾아가 보시기를...


덧글

  • 나나 2010/08/03 16:31 # 삭제

    후기 잘읽었습니다^^
    저는 9월에 있는 부산 MBC롯데아트홀에서하는 공연을 보려고하는데
    예매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동숭아트센터 너무 예쁘네요~ 서울가면 공연보러 한번 가봐야겠어요^^
  • 미친공주 2010/08/03 17:00 #

    ^_^ 네~ 공연 재밌게 잘 보시길 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