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바닷속에 미친 사람들의 바이블 'Reef Fish Identification' 활자이야기

등산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 높은 산을 오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여러 곳 유명한 산들을 모두 다녀봐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 산보다는 산에서의 만남을 좋아하는 사람, 산에서 만난 야생화를 기록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아마 같은 취미라도 사람의 스타일에 따라 빠져드는 분야가 다른 듯 하다.

스쿠버 다이빙도 마찬가지이다. 처음에는 물 속에서 숨쉬는 것 자체에만 온 신경이 쏠려있고, 익숙해지면 바다 풍경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다이빙 횟수가 거듭될 수록 빠져드는 분야가 나뉜다. 무조건 다이빙 횟수(로그)를 늘리는데 집착하거나, 딥 다이빙에 몰입하거나, 난파선이나 동굴만 찾아다니거나, 그리고 물고기 사진을 찍는 것을 좋아하게 되거나 하는 것이다. 그 중 나는 물고기 사진을 찍어 대체 이놈 이름은 뭔가 식별하는 것에 재미를 붙이게 됐다.

(그것에는 블로그의 영향도 꽤...;)

위의 사진 속 물고기들은 모두 니모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아네모네 피쉬(Anemonefish)들이지만 왼쪽 아이들은 Tomato Anemonefish이고 오른쪽 애는 False clown Anemonefish다. 그래서 뭐? 그냥 니모 아니냐고 하는 사람에게는 별 재미없는 이야기일 것이요, 잘 보니 니모인데 조금 다르게 생겼네? 하고 호기심을 갖는다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어쨌든 스쿠버 다이빙을 하면서 수백장의 사진을 찍는 건 어렵지 않은 일이었지만 그 물고기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찾는 일은 꽤 어려운 일이었다. 이럴 때 필요한 건 어류도감. 그러나 한국어로 된 열대어류도감을 찾는 것도 어려운 일이었고... 한참을 찾아 헤맨 끝에 발견하게 된 책이 바로 'Reef Fish Identification - Tropical Pacific' 편이었다.

뭉아... 고마워~ ^*^ 

주문을 하고도 한참이 지나고 나서야 도착한 이 책을 받아드니 다이빙용 방수 케이스를 받았을 때처럼 설레임이 가득했다. 책은 꽤 두꺼웠다. (가격이 5만원 대인데 그럼...;; 역시 취미생활에는 돈이 많이 든다. 큽;) 그런데 인상적인 건 하드 커버가 아니라는 것이다. 뽀대나는 커버 대신 내용물을 가득 채워넣었다는 느낌이 든다고나 할까.

앞 쪽에는 물고기의 생김별로 어떤 종인지 분류가 되어 있다. 찍은 물고기의 모양을 보면서 최대한 비슷한 모양을 가려내면 된다.

해당 물고기의 생김새로 종류를 대략 파악한 후,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면 해당 종에 대한 설명(영어의 압박;;)과 함께 총천연색 물고기 사진들이 등장한다.

니모 식별에 도움이 되는 아네모네 물고기 종 페이지.
그놈이 그놈 같아 보이는데, 비슷한 모양새라도 색깔과 무늬에 따라 모두 고유의 이름들을 가지고 있다.

몇천, 몇만 가지의 물고기 종이 수록되어 있는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분명한 건 내가 열대 바다에서 볼 수 있는 왠만한 물고기들의 이름은 다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 사실 만으로도 이리 기분이 좋아지다니! 아마 이런 것이 어떤 취미에 빠져드는 '미친' 사람의 전형적인 모습이 아닐런가 ㅋㅋㅋ

내가 선택한 책은 트로피칼 퍼시픽 버젼이지만(내가 주로 다이빙을 할 곳이 아시아 및 호주 지역이라 예상하기 때문) 플로리다 캐리비안 바하마 지역 등 각 바다속 마다 주로 등장하는 물고기들이 수록된 여러 버젼들이 존재한다. 만일 어류도감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참고 하시길..;

아.. 이제 다이빙 갈 날 만이 남았는데... 언제 가려나 ㅋㅋㅋ


덧글

  • 2010/08/26 14:0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미친공주 2010/08/26 14:04 #

    -- ㅋ 뭐 살다보면;; 의도와는 다르게 왜곡 되는 일도 생기고...ㅜ.ㅡ 각자의 경험치도 다르고 케이스마다 반응도 다르고 ..
    그냥 도닦는거죠. 흡;;
    그냥 물고기 사진이나 올리고 싶은데 ㅋㅋ 바다 갈일이 많지 않네요 ^^;
  • pugsley 2010/08/26 14:04 #

    오호 저도 물고기 이름붙히기가 주 관심사인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미친공주 2010/08/26 15:03 #

    아.. 글 봤습니다 ㅋㅋ 열대 바다 꼭 나가보세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