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와 케이블간의 싸움, 애꿎은 시청자 등만 터져 TV이야기

제 블로그에 이따금 들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드라마를 꽤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특별한 약속이 없는 날에는 퇴근을 하고 저녁을 먹고 집안 정리를 마치고 딱 10시쯤 시작되는 드라마를 보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일종의 규칙적인 일과이지요. 특히 조금 빠져든다 싶은 재미있는 드라마가 있으면 왠만한 약속을 미뤄둘 정도입니다.

제가 월, 화요일에 보던 드라마는 바로 KBS2에서 방송 중인 '브레인'이라는 드라마였습니다. 언젠가도 글을 남겼었지만 신하균의 매력에 푹 빠져들게 만든 재미있는 의학 드라마입니다. 바로 그 브레인이 오늘을 마지막회로 끝나기 때문에 마지막 두 회를 본방 사수 하려는 생각을 하고 있었지요. 그래서 어제 저녁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모든 준비를 마치고 10시경 TV를 틀었습니다.

아직 브레인은 시작하지 않고 있었고 광고 몇 편이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까만 화면이 TV를 가득 메우는 것이었습니다. 헉! 무슨 일이지? TV가 고장 난 걸까 당황한 저는 다른 채널을 돌려보았습니다. 다른 채널은 방송이 잘 나오고 있더라고요. 다시 KBS2를 틀자, 또 광고가 흘러나옵니다. 아.. 뭔가 잠시 방송사고가 있었나? 그렇게 생각하는 순간 다시 까만 화면이 눈 앞을 가립니다. 다른 때 같으면 TV를 꺼버려도 그만이지만 브레인을 봐야겠다는 야심찬 계획 이외의 옵션이 없었던 터라 더욱 당황이 됩니다.

TV와 케이블 박스 버튼을 다 껐다 켰다 하면서 점검을 해봅니다. 오! 다행이 드라마 시작과 함께 안정되게 방송이 나옵니다. 그런데 화면이 좀 이상합니다. 예전처럼 선명하지가 않았어요. 일단 드라마를 다 보고 나서 궁금증을 해소하기로 합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이 KBS 2TV의 방송 재전송을 전면 중단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고 합니다. 그나마도 제가 가입한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인 씨앤앰은 HD 방송과 SD 방송의 광고만 중단한 모양입니다. 저는 그나마 드라마를 보기라도 한 축에 속하지만 케이블TV에 가입한 1500만가구가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브레인 드라마의 뉴스 기사의 댓글을 보면 DMB로 수신했다는 사람 부터 방송을 보지 못했다고 항의하는 사람들도 꽤 많고요.

이따금 케이블 TV와 지상파간의 기사들이 눈에 띄었지만 관심있게 보지 않았는데, 막상 이런 사태를 접하자 대체 무슨일 때문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은 5년째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와 재송신 대가 문제로 갈등을 빚어왔다고 합니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가입자당 요금으로 280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SO들은 100원 이상은 불가하다며 맞서고 있다고요. 특히 KBS 2TV를 송출 중단 대상으로 한 것은 KBS가 국민의 시청권을 지켜야 할 공영방송임에도 재송신 대가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추후 협상이 순조롭지 않을 경우 MBC, SBS 송출도 중단할 예정이라고요. 

이 무슨 사단입니까. TV 수신료와 유선방송 이용료까지 모두 내고 있는 시청자들로써는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는 게 이럴 때 쓰는 말이지요? 거대 방송사들의 돈, 이권 싸움에 괜한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시청률이 반토막이 나 버린 드라마 브레인의 연기자들도 허탈했을 거구요. 서로의 이익만 따지지 말고 보다 시청자들을 배려하는 방향으로 합의할 수는 없었던 걸까요? 만일 협상이 되지 않는다면, 결국 시청자들은 지상파와 케이블을 별도로 시청하게 되는 걸까요? 어찌됐든 그 불편과 피해는 고스란히 시청자 몫이 될 겁니다. 시청자의 권리는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 걸까요? 씁쓸합니다.


덧글

  • deepthroat 2012/01/17 19:23 #

    갑자기 든 생각인데, 지상파를 송출 안함으로써, 케이블 시청자들이 종편을 보게끔 하려는 수작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드네용. 요즘 의심병이 너무 도졌어요!!
  • 미친공주 2012/01/17 19:46 #

    ㄷㄷㄷ 음모론! ㅋㅋㅋ
  • 아힝흥힝 2012/01/17 20:31 #

    저도 어제 브레인 놓침 제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미친공주 2012/01/18 16:05 #

    전 DMB도 없는데.. 못봤으면 열폭할뻔 했어요 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