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평생 이렇게 맛있는 닭꼬치는 처음 '샛별당' 바람이야기

닭꼬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저도 자주 먹었던 군것질거리였는데, 군것질 자체를 잘 안 하게 되면서 먹을 기회가 줄었지요. 사실 닭꼬치는 그저 닭꼬치일 뿐, 별거 없다는 생각이 더 지배적인 음식 중에 하나였습니다. 주로 소스 맛으로 먹는다는 생각에 아주 매운 닭꼬치가 있다면 한번 도전해봐야지 했을 뿐이었죠. 그런데 저의 그런 생각을 홀딱 깨버린 닭꼬치 집이 있었습니다. 이름 하여 샛별당! 닭꼬치가 길거리 음식이라 대부분의 닭꼬치 파는 가게에 이렇게 이름이 있는 곳도 드물 텐데, 이름도 참 독특하네요. 

샛별당은 삼청동 정독 도서관 맞은편에 있습니다. 찾기는 정말 어렵지 않아요. 왜냐면 줄을 선 사람들로 득실득실하거든요. 사람들 틈으로 고개를 비집고 간신히 안을 들여다봅니다.

메뉴는 단순해요. 간장 구이, 고추장 구이. 각 2,000원입니다. 가격만 보면 다른 닭꼬치 집과 큰 차이가 나지는 않네요. 양쪽에는 휴지가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데, 그도 그럴 것이 닭꼬치를 먹다 보면 옷에 흘리기도 쉽고 양 볼에 '나 닭꼬치 먹었네' 자국을 남기게 되기도 십상이라서요.

어라? 그런데 벌써 다 팔린 걸까? 불판이 썰렁해 보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기우에 불과하죠.

안쪽을 들여다보면 쉴 새 없이 닭꼬치가 구워지고 있습니다. 안쪽에서 거의 다 구운 후, 앞쪽에서는 원하는 맛의 소스만 살짝 발라서 소스가 데워질 정도로만 익혀서 줍니다. 뭔가 닭꼬치 하나를 굽는데도 노하우가 있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는 이유를 닭꼬치를 먹어보니 알겠더라고요.

간장 구이와 고추장 구이 하나씩을 주문해서 맛을 봅니다. 줄은 길어도 닭꼬치가 구워져 나오는 속도가 빨라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사진을 찍기 전에 참지 못하고 덥석 물어버렸지 뭐에요. 아! 그런데 이것은 정녕 닭꼬치인가요? 생 닭고기를 바로 익혀 질기지도 않고 유독 부드러운 느낌의 닭고기 맛! 여태까지 알던 소스 맛으로 먹던 닭꼬치가 아니었어요. 구워져 있는 닭고기와 파가 맛이 있어서 소스 없이 후추만 살짝 뿌려 먹어도 맛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답니다. 살살 녹았어요.

고추장 맛과 간장 맛 중에서는 뭐가 맛있는지는 고민해봐야 할 문제였습니다. 고추장은 우리가 잘 알던 고추장 맛인데 그리 맵지 않았고요, 간장은 데리야끼 소스인 듯했습니다. 두 사람이 하나씩 사서 사이좋게 한 입씩 나눠 먹는 재미도 쏠쏠할 듯하네요.

흔한 메뉴라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이렇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답니다. 단돈 2,000원으로 쉬이 행복해 지는 방법이었어요. 사람들이 왜 그렇게 모여들어 있는지도 실감할 수 있었고요. 언제 정독 도서관 나들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잊지 말고 간식으로 맛보셔야 할 메뉴로 강추합니다.

그리고 닭꼬치에 대한 저의 편견이 확 바뀌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압구정에도 유명한 닭꼬치 집이 있다는데, 그곳은 과연 어떤 맛일까 궁금하네요.

서울 종로구 소격동 144-6 / 070.7773.4773

샛별당 근처에는 유명한 분식집과 호떡집, 만두집 등이 즐비하더라고요. 오랜만에 갔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도서관을 핑계 삼아 오히려 먹으러 올 것 같네요. 클클~


핑백

덧글

  • 콜드 2012/03/20 20:45 #

    크헉!! 보기만해도 맛있어보이는데 얼마나 맛있었으면 -> http://pds21.egloos.com/pds/201203/20/31/e0019531_4f686dd5b0426.png
  • 미친공주 2012/03/21 09:39 #

    꺅!! ㅋㅋ 감사 ^^
  • Crescent Moon 2012/03/20 23:32 #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
  • 사막여우 2012/03/20 23:50 #

    지나가다 많이 봤어요 맛있구낭 다음에는 꼭 먹어봐야징 ㅋㅋ
  • 미친공주 2012/03/21 09:40 #

    ㅎㅎ 한번쯤 먹어볼만한 ㅋㅋ
  • 당식이 2012/03/21 22:23 #

    맙소사......너무 맛있어보이는 닭꼬치...서울 놀러가면 가봐야 겠어요~~~~^^* 길거리의 음식 너무 좋아하는데 기대되네용~~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