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팔도 음식의 맛과 개성 돋보이는 '한식대첩' TV이야기

요즘 제가 주말마다 재미있게 보고 있는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요리 서바이벌 하면 떠오르는 건 아마 마스터 쉐프 코리아 같은 포맷일 겁니다. 젊은 도전자들 여러 명이 나와서 매회 다양한 요리로 서바이벌 대결을 펼치는 방식이랄까요. 그런 방식에 비하면 제가 보고 있는 '한식대첩'은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진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한식대첩의 요리 범주는 한식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음식 재료나 테마는 동일하게 주어지지만, 그 중 지역색을 가장 잘 드러내는 팀이 우승하게 되지요. 처음에는 한식만으로 무슨 대결이 될까, 그렇게 만들만한 테마가 한정되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건, 한식에 대해 정말 너무도 무지했던 저의 편견이었지요. 전국 팔도에 그렇게 다양하고 독특한 음식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처음 배웠고, 몹시 감탄을 하게 됩니다. 이런저런 음식을 맛보는 팔도유람 미식 여행이 괜히 가능한 것이 아니지요.  

참가자들이 2명씩 커플로 등장하는 것도 색다릅니다. 부부나 모녀가 참여하거나 각자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끼리 팀을 짜서 나오기도 하고, 함께 요리를 배운 언니 동생 사이가 나오기도 하지요. 그래서 커플들끼리 만들어내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부부끼리 투닥거리면서도 척하면 척, 손발이 맞는 모습이라던지.. 혹은 미묘하게 서로에게 민폐를 끼칠까봐 의식하는 모습들이나 경쟁의식, 또 끈끈한 우애가 느껴지는 부분들이 마음을 움직입니다.  

이미 각 지역의 명인으로 인정받은 사람들이 참가하기 때문에 참여자의 연령대도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일까요? 비교적 참가자들이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편입니다. 각 지역의 사투리로요. 제주도는 자막을 안보면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고, 서울 대표는 정말 깍쟁이 같고, 경북 대표는 말이 거칠고 시끄럽습니다. 그런데 전 그런 경북 대표들이 저희 이모들 같아서 정감가고 좋아요. 그렇게 사람에게서도 음식에게서도 지역색을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은 음식 뿐 아니라 여러 문화적인 요소들이 '서울'에 지나치게 치중해 있습니다. 저도 대강의 지역 특색을 안다고 생각했지만, 정작 많이 알고 있지는 않더라고요. 단순히 재미로 보는 서바이벌의 요리 프로그램이 아닌, 다양한 한식에 감탄하고 각 지역을 배울 수 있는 의미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비빔밥, 떡처럼 하나의 공통된 테마로 각 지역의 비빔밥이나 떡의 차이점을 보여주기도 하고, 매운 맛을 주제로 다양한 재료로 매운맛을 살린 지역별 요리를 눈으로나마 맛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 음식들을 만드는 재료들 또한 몹시 기상천회합니다. 정말 구하기 힘든 지역 특산물들을 직접 공수해와서 대결을 펼치니 그 정성이 대단하다 하겠습니다. 그래서 지역 특산물을 소개하는 것부터가 하나의 이야깃거리가 됩니다.

아쉽게도 매 회 가장 못만든 지역 두 곳이 데스매치를 하게 되고, 한 지역씩 탈락을 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의 대표인 만큼 자존심 싸움을 보는 것도 재미이긴 하지만, 어디든 한 지역이 탈락해버릴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하지요.

다른 프로그램처럼 특별히 심사위원이 개성적이거나 아주 재미있지는 않아요. 대신 전통 한식의 대가 심영순 심사위원이 서바이벌 한식대첩의 중심을 잡아 줍니다. 평생 전국 팔도 각지의 음식의 특징이나 맛 등을 연구해온 내공이 느껴지는 심사위원이지요.

5회까지 지켜본 결과로는 탈락을 하게 되는 건, '기본기'를 잃게 되는 경우더라고요. 한가지의 맛을 잘 살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재료 과잉으로 이맛도 저맛도 아닐때, 혹은 음식을 덜 익히거나 재료를 깔끔하게 다듬지 않았을 때 말이지요.

앞으로도 계속 서바이벌이 진행되고 최고의 우승팀이 나오겠지만, 그것이 그 지역음식이 최고라는 의미는 아닐 겁니다. 한식대첩에 참석해 시청자들에게 그 지역의 맛을 알려주려고 노력한 도전자들 모두가 정말 멋진 분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식대첩은 올리브 티비에서 매주 토요일밤 10시, 12시에 방송 됩니다. 일요일이나 주중 틈틈히도 재방송을 하니, 혹시 채널 돌리다 보시게 되면 주목해주세요.  

한식대첩에 등장한 음식과 레시피 구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