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 모양의 산호와 거북이, 희귀한 바다 생물들 - Talisay Point 바다 갈증

모알보알에는 매우 많은 다이빙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Talisay Point에서 본 바다 풍경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Talisay Point는 벽을 따라서 쭉 직진하는 월 다이빙 포인트로 조류도 거의 없어서 초보자들도 쉽게 할 수 있는 다이빙 포인트입니다. 꽃처럼 아름다운 산호와 다양한 바다 생물을 만날 수 있는 곳이지요.  

멀리서 보일 때는 삐죽삐죽한 산호들만 가득한 것 같은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손톱 크기만한 작고 예쁜 빛깔의 물고기들의 집이 되어주고 있더라고요. 수많은 물고기들이 노니는 모습을 보면 왠지 마음이 평안해지고..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뭐니뭐니해도 탈리사이 포인트의 주인공은 거북이들이겠죠? 정말 사방에서 거북이들이 튀어나와 동네 강아지보다 쉽게 볼 수 있는 포인트이지요.

유유히 머리 위를 날아가는 거북이..

사람을 보고 귀찮다고 고개를 돌리는 거북이..

등에 빨판상어를 세마리나 달고 있는 거북이..

산호와 물고기들 사이로 유유히 헤엄을 치는 거북이..

그 와중에 산란기에는 사람도 공격하는 무시무시한 트리거 피쉬(Titan Trigger Fish)도 지나가고..

통통하니 귀여운 복어(Blackspotted Puffer)도 산호 사이에서 고개를 내밉니다.

알록달록한 색깔이 인상적인 복어류, 토비(Papuan Toby)도 산호 위에서 헤엄을 치고 있지요. 

자, 이제부터 숨은 그림 찾기를 해봅니다. 이 산호밭에 떠있는 희귀한 물고기를 찾아봅니다. 마치 나뭇잎이 떠 다니는 것 같아요. 

면도날 물고기(Razor fish)라고 불리는 녀석들입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물고기인지 아닌지 구분이 어렵습니다.

이 녀석들의 특징은 거꾸로 떠다닌다는 겁니다. 눈과 입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거꾸로 떠있어요.

이와 비슷하게 거꾸로 떠있는 녀석은 또 있습니다. 바로 고스트 파이프 피쉬(Ornate ghost pipefish)라는 녀석들입니다.

핑크색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 바로 눈이지요. 그 아래쪽으로 마치 해마처럼 주둥이가 길게 늘어져 있지요.

여기 주둥이가 긴 녀석이 하나 더 있습니다. 파이프 피쉬(Banded Messmate pipefish)입니다. 아무것도 없을 것 같은 산호초들도 유심히 보다보면 이런 파이프 피쉬들이 살살 기어나오더라고요.

바다 달팽이도 한,두마리쯤 봐주고..

그외의 색색가지 물고기들을 일일이 다 소개를 못드려서 안타깝습니다.

그럼, 바다 생물은 볼만큼 봤으니 이제 독특한 모양의 산호들을 구경해보기로 합니다.

층층히 쌓인 거대한 부채산호들은 언제 봐도 멋있습니다.

마치 장미꽃잎을 연상하게 하는 산호들...

더불어 니모 등 작은 물고기들의 집이 되어주는 말미잘도 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꽤 거대한 말미잘 군락이었는데, 바닷속에서 흐느적거리는 색감과 모양이 환상적이더라고요.

말미잘도 모양과 크기, 색깔이 정말 다양합니다.

짜잔~ 바닷 속에서 발견한 하트 모양의 부채산호입니다. 원래 '하트' 이런 건 손발이 오그라 들어서 선호하지 않는데, 산호가 이런 모양을 자연스레 만들고 있으니 너무 예쁘더라고요. 색깔도 그렇고...

어라? 이것도 탈리사이 포인트에서 발견한 하트 모양의 산호입니다. 이 날이 무슨 날이었나봐요. 정말 사람이 만들어 다듬어 놓은 꽃처럼 예쁜 하트 모양의 산호입니다.

여러분들은 둘 중 어떤 산호가 더 예쁘세요?


덧글

  • 거대한 공룡 2013/12/23 23:38 #

    모알보알은 안가봤는데이쁘네요~~
    저중간에 달팽이처럼보이는건 (좀딱딱해보이는) 아가해삼이에요~~저도최근에 저게 큐쿰버 쥬버나일이라는걸 첨알았어요^^저귀여운게 똥만싸고다니는 해삼이엇다니ㅠㅜㅜ
    모알보알은 세부서가까운가요...?최근필리핀한인 살해사건때문에 왠지 무서워지네요ㅠㅜ
  • 미친공주 2013/12/24 09:39 #

    아가 해삼은 더듬이가 없는거 아닌가요?
    이 아이는 Phyllidiella나 Phyllidiopsis 종 같아요.
    http://eng.reeflex.net/kategorie/140.html
    이 링크를 참고하고 있어요 ㅋㅋ

    모알보알은 세부에서 2시간 반. 평화로운 동네입니다.
    한인 살해사건을 보면;; 있지 말아야 할 시간이 있지 말아야 할 곳에 있어서 발생하거나
    현지에서 돈문제 등으로 얽혀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