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행기가 하늘이 아닌 바닷 속에? Umbrella point 바다 갈증

하늘을 날아다니는 경비행기가 바닷속에 가라앉아 있는 이색적인 풍경을 세부 모알보알에서는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떠나오는 날 다이빙을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했는데, 만일 안했다면 못보고 왔을 진풍경이었지요. Umbrella 포인트(에어플레인 포인트)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바닷속에 배나 비행기가 침몰을 하면, 그것을 중심으로 새로운 해양 생태계가 조성이 됩니다. 물론 유해물질을 다 제거하고 일부러 바다에 가라앉히기도 해요. 모알보알에서 주로 벽을 타고 하는 월 다이빙을 했다면, 비행기가 가라앉아있는 곳은 모래바닥이 있는 지역으로 월에서 보지 못한 새로운 해양 생물들을 볼 수 있기도 한 곳입니다.

출발하기 전, 갑자기 보트맨이 무언가를 우리 앞에 툭 던져 놓습니다. 뭔가 했더니.. 푸른점 문어(Blue-ringed octopus)였어요!

문어는 좀처럼 바닷 속에서도 발견하기 힘든데, 보트까지 오면서 물 속에서 건져올린 모양입니다. 제대로 사진 찍을 새도 없이 순식간에 바닷 속으로 퐁당 들어가 버립니다. 정말 귀여웠어요. 그런데 나중에 찾아보니 만만하게 대할 녀석이 아니었습니다! 복어에도 있는 테트로도톡신을 가진 독문어라네요. 만지지 않길 잘했다는...!

그리고 엄브렐라(에어플레인) 포인트로 이동!

입수를 하고 얼마 되지 않아~ 짜잔!! 이렇게 비행기가 눈 앞에 나타났습니다.

가라앉아 있던 세월만큼 녹슨 모습입니다. 뼈대만 앙상하다는 느낌이지요.

경비행기라 크기는 작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비행기 탑승 놀이 사진을 찍기도 하더라고요. 하지만 저희는 얌전히 구경만 하다 왔습니다.

비행기 곳곳에 산호초도 자라고 있고, 그 주변으로 물고기들도 생태계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특히 경비행기 곳곳에는 청소새우(Banded boxer shrimp)가 살고 있어서 좋은 사진을 건질 수 있었지요. 나이트 다이빙 때나 보던 녀석인데 비행기 안이 어둡다 보니 자리를 잡고 살고 있는 모양이었습니다.

그 주변 모래 바닥에는 희안한 바다 생물이 살고 있었습니다. 특이 이 녀석! 물고기인지 뭔지 궁금하시죠? 페가수스(Dragon sea moth)라는 이름의 물고기입니다. 해마와 먼 친척이고 보호색을 잘하는 물고기라고 하네요. 헤엄치지 않고 바닥을 기어다니기 때문에 더욱 발견하기 어려운 녀석입니다.

이건 산호가 아니냐구요? 언뜻 보면 산호나 말미잘로 알고 그냥 지나치기 십상이지만..

꿈틀꿈틀 기어다니는 갯민숭 달팽이(Phyllodesmium briareum)의 일종입니다.

이 조그마한 새우는 아네모네 새우, sexy shrimp라고도 불리는 새우입니다. 주로 말미잘 근처에서 사는데, 발견하기도 어렵고 촬영도 어렵네요.

빨강과 하양의 알록달록한 몸빛에 꼬리를 하늘로 쳐들고 흔들흔들 하기 때문에 섹시 쉬림프라고 불리는 모양입니다.

그 밖에 다양한 물고기들과..

역시 꽃처럼 예쁜 산호를 만날 수 있었던 엄브렐라 포인트 였습니다. 

---------------------------------------- 끝난 줄 아셨죠?

이곳은 로옥(Lo-Oc) 포인트입니다. 예쁜 산호는 많았던 곳인데, 운이 나빴는지 특이한 바다생물을 카메라에 많이 담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눈요기 하시라고 덧붙입니다.

산호 및 돌과 색깔이 비슷해 구분하기 어려운 스콜피언 피쉬. 하얀 화살표로 가리키는 곳이 눈이에요.

이 스콜피언 피쉬는 좀 더 구분이 잘 갑니다.

그냥 평범한 산호인 것 같아도, 지나치지 않고 자세히 보면..

요런 녀석(Dwarf hawkfish)이 고개를 빼꼼히 내밀고 있습니다. 눈치를 보다가 싹 숨어버리지요.

로옥 포인트의 다양한 산호들의 모습입니다.

대체 이런 색깔은 어떻게 내는 건지 모르겠어요. 무지개빛 산호입니다.

올 한해도 이렇게 재미없는 물고기 사진으로 마감을 합니다. ^^ 

2013년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 재미있게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블로그를 계속 쓸 수 있는 힘이 되어 주셨습니다. 블로그를 쓰기 시작한지 5년여가 지나고 나니, 스스로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 같기도 하고 예전만큼 정성을 기울이지 못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2014년 또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심기일전해보려고 합니다. 응원해주세요!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덧글

  • gx9901dx 2013/12/31 19:16 #

    혹시 저 문어 푸른점문어 아닌가요 ㄷㄷ 바다생물중에서 독이 제일 세다는 그 문어.
  • 미친공주 2014/01/02 15:07 #

    허억?!
  • Megane 2014/01/01 02:49 #

    언제나 시원하게 청량감넘치는 이미지들 덕분에 잘 보고 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미친공주 2014/01/02 15:10 #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이인 2014/01/01 12:08 #

    우와.. 너무 아름답네요, 멋진경험 하셨군요!!
    덕분에 멋진 바다사진 볼 수 있었어요! ^^
  • 미친공주 2014/01/02 15:10 #

    ^__________^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