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론 - 바닷 속에 가라앉은 일본 포함 '탕갓 건보트' 바다 갈증

1일차 마지막 다이빙은 이스트 탕갓 건보트(East Tangat Gunboat)를 구경하는 스케줄이었다.

탕갓섬에 가라앉아 있는 건보트(포함, 砲艦)인데, 수심 5~22m의 얕은 깊이에 배 길이도 40m 정도로 작은 편이어서 오히려 다른 커다란 배보다 더 배 같은 느낌이 강했던 난파선이었다. 작은 배지만 배 안에 잠깐 진입도 가능하고, 근처에 산호초도 많아 재미있게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포인트.

역시 부표에 연결된 밧줄을 따라 배로 내려가는데, 밧줄 가장 아래 부분에서 바로 발견한 플랫 웜(Flower's flatworm). 시작부터 기분이 좋다.

짜잔~! 배의 정면. 이제야 배 다운 배 모습을 보는 것 같다. 너무 큰 배는 봐도 어디가 어딘지 모르겠는데, 이 배는 갑판이며 선실 등이 대충 짐작이 간다.

산호같아 보이지만, 멍게. 사방에 붙어있고..

배 위와 그 주변으로 예쁜 산호들도 눈에 띈다.

정말 환상적인 빛깔의 말미잘.

배를 가득 덮고 있는 산호. 일반 산호초와에서 흔하지 않았던 이런 형태의 산호가 더 기괴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었다.

선명하게 카메라에 잡기는 힘들었지만, 산호 사이에 숱하게 떠다니던 노랗고 투명한 새우들(Translucent Gorgonian Shrimp).

하얀 빛깔에 파란 땡땡이. 개성만점 갯민숭 달팽이. 이 녀석의 이름, 제보 받습니다.

역시 이름 모를 또 하나의 갯민숭 달팽이.

빨간 산호 위에 떡하니 찍어달라고 포즈를 잡고 있던 갯민숭 달팽이(Thuridilla gracilis/Glazed thuridilla).

너무 빨라 늘 찍기 힘든 할리퀸 하스돔도 이번에는 제법 선명하게 찍었다.

어랏? 이 바다 생물은.. 내 친구랄까...

살짝 기울어진 채 쓰러져있는 배의 복도 부분 바깥 쪽으로 헤엄을 쳐본다.

이번에는 복도 안쪽으로 쓱 지나가 보기도 하고..

이번엔 배 안으로 천천히 들어가본다. 작은 배고 빛이 많이 들어와 후레쉬가 필요없다.

아마도 문이었을 곳으로 입장.

배 안을 가득히 메우고 있는 물고기 떼는 사람이 다가가면 흩어졌다가 다시 모여든다.

배의 창문을 통해 바깥 구경. 어머나! 환상적인 수족관의 모습에 홀딱 반하고 만다. 한참을 구경하고 싶은 풍경이다. 

바깥에서 보던 선실의 모습이 안에서 보면 또 새롭다. 이제 보트 위로 난 구멍을 통해 다시 바깥으로 나온다.

알록달록한 무늬의 파이프 피쉬(Ringed pipefish).

또 다른 파이프 피쉬(Orange-spotted Pipefish). 이 녀석도 같은 종인데 몸의 무늬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다르다.

소그룹의 잭피쉬류(Silver Trevally)도 지나가고..

래빗 피쉬(Golden Rabbitfish)도 한 무리 지나가고..

산호 사이사이에 이런 조그마한 녀석들이 눈을 내밀고 있다가 가까이 다가가기가 무섭게 사라진다. 이 녀석은 눈만 나와있어서 어떤 몸색깔을 가진 블레니인지 알 길이 없지만..

전체적인 모양새는 이렇게 생겼다. 작지만 고운 빛깔의 블레니(Tricolor Blenny)이다.

다이빙이 끝나고 밧줄을 잡고 올라오는 길.. 밧줄에도 각종 바다생물이 집을 짓고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그러니 조심조심 잡을 것.

5m에서 3분 안전정지를 하는 동안, 우리의 마스터 니콜이 도너츠를 만들어 주는 중.

제법 건진 것도 많은 첫날의 다이빙. 코론에 오길 정말 잘했어!!! 


핑백

  • 중독... : 동영상으로 생생하게 체험하는 난파선 다이빙 2014-08-22 16:54:55 #

    ... 고 다시 해변으로 나오는 길. 물이 허리까지 밖에 안차는 깊이에서도 해파리 발견! 마지막까지 방심해서는 안된다. 두번째로 방문한 난파선이지만 지난번의 포스트와 비교해보면 난파선만 동일할 뿐, 전혀 다른 바다생물들과 조우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듯. ... more

덧글

  • TokaNG 2014/07/30 17:28 #

    바닷속 생물들이 예쁜게 상당히 많네요~~
    물속을 누비는 기분도 끝내주겠어요~ (저는 물이 무섭지만.;;)

  • 미친공주 2014/07/30 17:51 #

    ^________^ 넹 재밌어요 ㅠㅠ 느무느무
  • A3 2014/07/31 01:04 #

    수영을 못해도 다이빙이 가능한 건지 궁금해요.
    그리고 5미터 3분 안전정지를 할 때 도너츠를 꼭 만들어야 되는 건 아니죠? ㅎㅎ
  • 미친공주 2014/07/31 09:29 #

    저도 수영 못합니다......^^::::
    ㅋㅋ 아 안정정지때 심심할까봐 강사가 해준거에요 ㅋㅋㅋㅋ 저 스킬은 언제쯤 할 수 있을까 저도 모릅니다 ㅋㅋ
  • 냥이 2014/07/31 12:18 #

    외국에 있는 다이빙관련 홈페이지를 보면 선박의 이것저것을 알려주는 페이지가 빠지지 않고 있더군요. (내부가 많이 복잡하니...)
  • 미친공주 2014/07/31 13:43 #

    네.. 해석이.. 어려워서 그렇죠 ㅋㅋㅋ
  • 냥이 2014/07/31 14:40 #

    간단하게 그림과 함께 봅시다.(http://nambal.egloos.com/1582598)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