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으로 생생하게 체험하는 난파선 다이빙 바다 갈증

팔라완 코론에서의 다이빙 네번째 날. 비행 하루 전까지만 다이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마지막 다이빙 날이다. 아쉬움에 피눈물(?)을 흘리며 배에 올랐다.  

마지막 다이빙 날은 조그마한 배에 우리끼리만 탑승! 호사를 누리게 됐다. 작은 배가 어째 속도가 더 빠른 느낌이다.

오늘의 난파선 다이빙은 갔던 포인트 다시 가기. 하지만 볼 수 있는 바다생물은 비슷한 듯 하면서도 매번 다르기 때문에 같은 포인트를 두번 세번 가도 재미있다. 첫번째 재방문 포인트는 이스트 탕갓 건보트. 수심이 얕은 곳의 작은 배이지만 꽤 재미있었던 포인트라 기대된다.

지난 번에는 오후에 방문했는데, 오전에 방문해서 수면이 더 얕아진 느낌. 보트에서 바로 뛰어내리는 게 아니라 해변으로 내려 걸어서 들어갔다.  

가지 아름다운 산호초들이 맞아준다.
예쁜 빛깔의 산호로 보이지만 멍게류(Ink-spot sea squirt). 잉크를 떨어트려 번진 모양의 색깔 때문에 잉크 스폿 이라는 이름이 붙은 모양인데, 멍게마다 조금씩 무늬가 다르다. 사람이 가까이 다가가면 저 동그란 노란구멍을 닫아 버리기도.  
예쁜 말미잘에는 더 예쁜 니모가 산다.
하지만 말미잘과 비슷한 모양의 산호에는 니모가 살지 않고 이런 빨간 몸통의 새우(Heliofungia Shrimp)와..

이런 얼룩무늬의 새우(partner shrimp)가 산다. 아, 이 사진은 정말 선명하게 나와서 대만족!!

니모가 없는 말미잘을 발견하면 꼭 한번씩 들여다 보자.

다이빙 때마다 늘 등장하는 갯민숭 달팽이(Phyllidiella granulata).
이 녀석도 분명 갯민숭 달팽이 같은데 이름 찾기에는 실패!
산호 사이에 숨어있던 갑오징어(Needle cuttlefish) 발견! 꽤 크기가 커서 깜짝 놀랐다. 가시를 세우고 몸색깔을 변화시켜서 구석에 살짝 숨어있다가..
가까이 다가가자 다시 색깔을 변화시키며 열심히 헤엄쳐서 안전한 곳으로 사라진다.
뭔가 핑크색의 생물이 움직여 무언가 가까이 다가가보니.. 소라게. 꽤 예쁜 조개 껍질을 뒤집어 썼네..  
산호 아래 숨어있던 7~80센티 크기의 스윗립스(Many-spotted Sweetlips) 발견! 평범해 보이는 이 녀석의 반전 매력은 어린시절에 있다.
어릴 때는 바로 이런 색깔과 모습을 하고 있다가 자라면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한다. 이 어린시절은 할리퀸 스윗립스(Harlequin sweetlips)라고 별도의 호칭으로 부르기도.. 이따금 발견하지만 너무 빨라 사진으로 남기기 어려운 이 녀석을 드디어 동영상으로 포착!
마치 바닷 속의 나비처럼 팔랑거리는 움직임이 사랑스럽다.
엔젤 피쉬(Six-banded Angelfish)..
배너 피쉬(Longfin Bannerfish)를 포함한 다양한 열대어들과의 조우도 필수. 이 녀석들은 난파선을 배경으로 포즈를 잡고 있는 기특한 녀석들이었다.
난파선 밖을 충분히 돌아봤으니 안으로도 들어가보자. 작은 배인데다 한번 봤던 배라 구조도 친숙하고 편하다.
난파선 다이빙의 생생함을 전달하는 것은 사진보다도 동영상이 낫겠다 싶어 촬영을 했는데, 꽤 그럴듯한 역작이 탄생(?)했다.
스스로의 머리를 쓰담쓰담 하게 만든 동영상이니 꼭 감상해보시길.. ㅎㅎ

'이스트 탕갓 건보트' 탐험을 마치고 다시 해변으로 나오는 길. 물이 허리까지 밖에 안차는 깊이에서도 해파리 발견! 마지막까지 방심해서는 안된다. 

두번째로 방문한 난파선이지만 지난번의 포스트와 비교해보면 난파선만 동일할 뿐, 전혀 다른 바다생물들과 조우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듯. 


덧글

  • 범고래 2014/08/26 15:12 #

    안녕하세요, 사진이 너무 잘나와서 덧글남깁니다.
    스쿠버다이빙 초보인데 일회용카메라로는 결과물은 둘째치고 뭘 찍는지도 보기 어렵더라구요 ㅠㅠ
    혹시 사진하고 동영상 어떤 카메라로 찍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 미친공주 2014/08/26 15:33 #

    파워샷 s100으로 찍었어요. 똑딱이인데.. 방수 하우징 씌우고 화이트 발란스 맞추면 얼추 나옵니다 ㅎㅎ
    물론.. 안정적인 다이빙 스킬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ㄷㄷㄷㄷ
  • 범고래 2014/08/26 18:52 #

    아 똑딱이에 하우징씌워서 저정도가 나오는군요;ㅎㅎ
    역시 연장이 문제가 아니네요ㅋ 감사합니다!
  • 미친공주 2014/08/27 09:17 #

    ㅋㅋㅋ 그래도 연장 욕심이 자꾸 나긴 합니다만.. 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