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 바닥은 새우와 게들의 천국이다 '이보 리프' 바다 갈증

어느덧 이번 여행의 마지막 바닷 속 이야기다. 이번에 찾은 곳은 이보 리프(Evo Reef)라고 불리는 포인트로 말라파스쿠아 섬 자체 포인트 중 하나다. 여지껏 산호가 가득한 지역을 다이빙했다면, 이곳은 주로 모래바닥 위주의 수중 환경이 조성된 곳이라는 차이가 있다. 대신 수심이 얕고, 조류가 없어 초보자도 하기 쉬운 편안한 포인트였다.

 심심한(?) 모래바닥이다보니, 몇 개의 구조물들을 빠트려 놓고 바다 환경을 조성해놓았다.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조그마한 방카.
작은 물고기 떼와..
미꾸라지를 닮은 캣피쉬(Catfish) 떼가 서식하고 있었다.
이 구조물에서는..
그루퍼인지 스내퍼인지 정체를 파악하기 힘든 5~60센티는 됨직한 땡땡이 옷을 입은 녀석들이 노닐고..
이런 구조물 근처에서는..
배너피쉬(Longfin Bannerfish) 떼와..

아직 다 자라지 않은 스페이드 피쉬(뱃 피쉬)들이 노닐고 있었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모래바닥의 주인은 고비(Banded Shrimpgoby)가 아닐까.

워낙 조심스러운 성격 탓에 촬영이 힘들었지만, 눈을 크게 뜨고 모래바닥의 구멍들을 보고 다니노라면 새우와 함께 노니는 고비를 볼 수 있다. 물론 가까이 다가가면 새우가 먼저 숨고, 고비도 뒤따라 숨어 구멍만 남는다.
또 많이 볼 수 있는 물고기는 복어(striped puffer)다. 노란 눈과 줄무니가 특징인 이 녀석은 사람이 오건말건 모래바닷속의 무언가를 찾아 먹느라 정신이 없다.  
모래바닥에 있으니 더욱 화려한 색감이 눈에 띄는 붉은 말미잘. 당연스럽게도 니모가 노닐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니모만 있는 것이 아니다. 도자기 게(Porcelain crab)도 함께 공생한다. 좀 더 선명하게 찍혔으면 예술이었을텐데... ㅠㅠ
뭔가 지푸라기 같은 것이 날아가는데 마스터가 가리켜서 찍었는데, 확대 해보니 오징어 꼴뚜기 같은 녀석이다. 크기는 새끼 손톱만한 작은 녀석.
모래바닥 위의 풀잎도 그냥 지나치면 아쉽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새우가 보인다. 찾으셨는지?
옆에서 본 새우(Chamaeleon prawn)의 모습. 뒤이어 새우 천지인 산호를 발견.
http://youtu.be/TFShm9GIaWE
자세히 보면 두 종류다. 이 녀석(Transparent shrimp)과..  
녀석(Ancylomenes magnificus). 미세하지만 집게발과 몸색깔이 차이가 난다.
새끼 손톱 끝의 하얀 부분 정도의 크기라 선명히 찍기 어려웠던 갯민숭달팽이(headshield slug).
질감이 독특한 벨벳 스네일(Velet snail)도 말라파스쿠아에서만 두번째다.
초콜렛 칩 스타(Chocolate Chip Star)라고 불리는 불가사리. 이름이 붙은 이유를 알 것만 같다.
산호초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고 나이트 다이빙 때나 등장하던 소라게들도 사방에서 튀어나온다. 산호 다이빙과 또 다른 매력의 모래 다이빙, 정말 재밌었다.

다이빙을 마치고 올라오니... 선장님이 쇼핑을 즐기고 있었다. ㅋㅋ

말라파스쿠아 배 선장의 쇼핑법이란?

1. 우연히 마주친 어부 배에 무슨 생선이 있냐고 묻는다.

2. 쿨하게 웃통을 벗어던지고 물에 뛰어든다.

3. 어부배에 가까이 다가가 생선을 받는다.

4. 생선을 든 채로 다시 헤엄쳐 배에 오르면 맛있는 저녁반찬 준비 끝!

너무 당황스러운 장면이라 촬영도 못하고 멍때리고 구경했네...   


덧글

  • Megane 2014/12/02 18:28 #

    안주거리의 천국...(퍼버벅!!)
  • 미친공주 2014/12/02 18:37 #

    츄..츄릅? -ㅠ-
  • 청령 2014/12/02 20:17 #

    벨벳 스네일은..사진으로만 보자면 무슨 생물인지 짐작도 안가게 생겼네요. 신기해요;;
    그런데 선장님은 혹시 양손에 생선을 들고 헤엄치셨던 건가요? 손에 그런걸 쥐고 수영이 된단 말인가(...)
  • 미친공주 2014/12/03 09:21 #

    네. 양손에 들고. ㅋㅋㅋㅋㅋㅋ 정말.. 대단한 수영기술.

    벨벳스네일은 진짜 .. 희안해요. ㅋㅋ 크기도 성인 주먹만하고 ㅋㅋㅋ
  • 알파캣 2014/12/02 21:44 #

    새우가 저렇게 아름다울줄 몰랐어요 ㅠㅠ
  • 미친공주 2014/12/03 09:21 #

    먹을땐 ㅋㅋㅋ 몰랐어요 ㅋㅋ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